■ 차전자피란?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의 껍질입니다. '질경이'는 길에서 사는 생태성을 의미하는 '길경이'라는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질경이의 한자명은 '차전초'라고 합니다. 차전자피는 80% 이상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는데,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 모두 풍부히 가지고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충부한 물과 함께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 차전자피 먹는 법 및 권장 복용량 성인 기준, 1회 3~3.25g / 1일 1~3회 섭취 합니다.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1회 분량을 컵에 넣고 냉수와 잘 섞어 마십니다. 어린이는 성인 복용량의 절반을 권장합니다. 차전자피는 장내 수분을 흡수하면서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의 복용 방법을 잘 확인하고 섭취합니다.
■ 차전자피 효능 [1] 차전자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쾌변에 도움을 줍니다. 차전자피는 80%가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물성이기 때문에 설사나 과민성 대장염에도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2] 차전자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 식사량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차전자피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안구 세포의 산화를 방지함으로써 안구 노화를 더디게 하고, 야맹증을 예방함으로써 눈에 좋다고 합니다.
[4] 차전자피는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 제2형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차전자피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당이 올라가는 것을 완화함으로써 인슐린 분비를 줄이고, 혈당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5] 차전자피는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 덕분에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차전자피는 혈관내 노폐물 제거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 촉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 차전자피 부작용 및 섭취 주의사항 [1] 차전자피의 찬 성질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신장이 약하거나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합니다.
[3] 몸에 맞지 않아 복통, 가려움 등의 부작용 발생 시, 섭취를 즉각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4] 어린이와 임산부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5] 장폐색증, 위장관 협착증, 급성 복부 질환, 결장 이완이 있을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6] 섭취하고 있는 의약품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정보 출처> 헬스케어 뉴스 '차전자피의 효능' 진민경 기자 네이버 지식 백과 사진 :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