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밤 효능, 밤 보관법
    생활정보 2021. 10. 19. 22:36
    반응형

    9월엔 가을 치고 따뜻하더니, 요즘 부쩍 날이 추워졌습니다. 가을 제철 음식으로 석류, 배, 은행 등 영양이 높은 음식들이 많은데 그중 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보통 밤을 까서 밥을 지을 때 넣어 밤밥으로 먹거나 쪄서 찐 밤으로 자주 먹게 되는데, 찐 밤보다 생 밤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는 더욱 좋다고 합니다.

     

     

     

     

    ■ 찐밤보다 생밤이 더 좋은 이유

    명나라의 본초학자 이시진이 엮은 '본초강목'에 따르면, 찌거나 구운 밤은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생것으로 먹거나 햇빛에 말려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밤은 말리면 당도가 더 높아져 달고 맛있어진다고 합니다.

     

    ■ 생밤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생밤은 100g당 131kcal로 성분과 영양소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지방 함량 또한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은 양을 섭취해도 금밤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에도 효과적입니다.

     

    (2) 혈관 건강

    밤에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질병인 동맥 경화나 심근경색을 예방합니다. 

     

     

     

    (3) 면역력 증진, 발육과 성장

    밤에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B 덕분에 피로회복 및 면역력 증진에 탁월합니다. 또한 비타민 C도 풍부하여 피부미용, 감기 예방 등에 효과 있습니다. 특히 생밤의 비타민 C는 알코올 분해를 돕기 때문에, 술안주로 먹을 경우, 다음날 숙취가 심하지 않다고 합니다.

     

    (4) 위장 기능 강화

    밤의 단 맛을 내는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밤을 섭취하면 소화력을 강화시키고, 배탈이나 장염 등 위장과 관련된 질병의 증상을 줄어들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 좋습니다.

     

     

     

     

    ■ 생밤 보관법

    우선, 생밤의 상태를 확인해서 벌레먹거나 상한 밤은 골라내어 버립니다. 생밤은 습기에 취약하므로,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싼 뒤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을 합니다. 만약, 장기간 보관한다면 밤을 삶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이번 가을에는 밤을 생밤으로 섭취해서 달콤함도 맛보고, 건강도 챙겨봐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