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큐텐, 코엔자임 q10 효능, 코큐텐 하루 권장량
    생활정보 2021. 11. 7. 19:08
    반응형

    최근, 노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코큐텐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큐텐은 코엔자임 Q10의 줄임말입니다. 코엔자임 Q10, 코큐텐은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됩니다. 하지만 20대 이후부터는 체내에서 합성되는 코엔자임 Q10의 합성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 코큐텐 이란

      코큐텐은 코엔자임큐텐 Coenzyme Q10의 줄임말로, 비타민 유사체로써 지용성 물질입니다. 코큐텐은 비타민 E, C와 함께 항산화제로 알려져, 최근 건강 기능식품(영양제 등) 및 화장품의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큐텐은 세포 내에서 에너지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로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심장이나 간 등에 많이 있습니다. 코큐텐은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되는데, 20대 이후 노화가 시작되면서 그 합성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최근 건강을 위해 코큐텐을 직접 섭취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질병과 스트레스, 환경 등에 따라 체내 조직의 코큐텐 보유량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 음식 중에는 쇠고기, 계란, 생선, 시금치, 브로콜리, 정제되지 않은 곡류, 발아, 식물성 기름 등에 코큐텐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코큐텐은 지용성이라 기름으로 조리 시, 더욱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으나 조리 중 쉽게 파괴됩니다. 때문에 일반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코큐텐 섭취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최근 영양제로 섭취하기 위해 코큐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코엔자임 q10 효능, 코큐텐 효능, co q 10 효능

    1) 피로 회복과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피부의 산소 파괴 방지를 하고, 콜라겐 합성을 통해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코큐텐 또한 항산화제로서 피부 노화 방지 및 피로 회복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면역체계 강화를 돕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은 항산화제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해산소는 주변 세포를 공격해 몸의 기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게 하는데, 코큐텐은 지용성 항산화물질로써 세포를 공격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해 면역성을 높여줍니다.

     

    3) 심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코큐텐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콜레스테롤 수준을 유지를 돕습니다.

    몸에 유익한 트리글리세라이드로, 지질 친화성 성분으로 인해 지질 성분이 산화되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 수준 유지를 돕습니다.

     

    5) 정자 무력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코큐텐과 인지질이 감소하는 원인에 따른 정자 무력증이 발생할 시, 코큐텐 섭취가 정자 무력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남성 불임자가 코큐텐 200mg을 하루 두 번 6개월 복용 결과 정자 운동속도가 두 배 빨라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코큐텐을 권장량 이상 섭취하게 되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엔자임 q10 권장량

    코큐텐 하루 권장량은 90~100mg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때문에 보통 시판 중인 코큐텐 영양제는 1정에 코큐텐 100m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양제에 따라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각 영양제 설명서를 보고 복용 권장량에 따라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건강한 영양제 복용을 위해, 따로 복용하고 있는 의약품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영양제를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건강백과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서울 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의학 정보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